본문 바로가기

Study/역사

오리엔트

이집트

  이집트 미술의 특징은 대상을 이상화, 단순화하고 비사실적이며 내세적인 것에 있다. 이집트 미술은 보여주기 위한 미술이었고 내세관에 따른 사자(死者)의 미술이었다. 사자의 경우 사지가 모두 보여야 했기 때문에 정면성의 원칙이 사용되었다. 옆모습으로 그려진 얼굴에서도 눈은 정면을 향하게 묘사하는 등의 방법이었다. 파라오나 높은 신분의 사람의 경우 이 원칙이 철저히 고수되었다.

'사자의 서' 중 죽은 자의 고백


  이집트 사회는 절대적으로 파라오 중심의 사회였다. 이집트 사회는 보수적인 농경사회였고 폐쇄적인 지리구조로 좀처럼 침략을 받지 않는 구조였기 때문에 폐쇄적 사회가 심화되었다. 따라서 정치가 안정적이었고 파라오는 절대적권위를 가진 절대군주였다. 또한 이집트는 나일강의 정기적 범람으로 비옥한 땅까지 가지고 있었다.

메소포타미아

  반면 메소포타미아는 개방적인 지리구조로 인해 정치적 변동이 심하였다. 따라서 그 미술이 현세지향적이고 사실주의적이었다. 메소포타미아는 진흙이 많은 지역이었는데 이들은 점토판을 만들어 그것에 쐐기문자로 기록을 하였고 신전 지구라트 또한 진흙으로 건설하였다.